본문 바로가기
정보들 궁시렁 궁시렁

멧돼지로부터 살아남기

by 멀리던 2022. 8. 21.
728x90

우리나라는 야생맹수가 멸종되면서 사실상 멧돼지가 최상위포식자가 되어 개체수가 꾸준히 늘고 있는 추세이며, 매년 멧돼지 공격으로 인한 사망자가 1~2명씩 꼭 발생하고 있다.

 

멧돼지는 주로 야행성이며, 공격성이 강한 동물은 아니다다. 하지만 11월~1월 번식기에는 매우 예민하여, 겨울철에 야간산행을 즐기는 게이들은 특별한 주의를 요한다.

 

일단 멧돼지의 공격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저돌적이다'라는 말은 한자로 멧돼지가 돌진한다는 뜻으로 쓰이는 바와 같이 

멧돼지는 공격대상을 향해 일직선으로 돌진한다.

신체구조상 방향전환이 쉽지 않으며, 점프력이 없다 시피한게 멧돼지의 공격법의 특징이다.

 

따라서 위 짤처럼 피격 직전에 몸를 휙 돌리는것도 재밌는 방법이다.

하지만 6마리 이상 무리를지어 다니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하자ㅋㅋㅋㅋ

 

그렇담 산행에서 실제로 멧돼지를 만나게 되면 어떻게 해야할까? 

 

1. 나무위로 올라가라. 위 서술했듯이 멧돼지는 높이 점프력이 없기 때문에 높은 곳을 공격하지 못한다. 

멧돼지 공격으로 인한 사망자 대부분이 허벅지의 대동맥 손상으로인한 과다출혈로 죽는데, 허벅지를 물리는 이유는 허벅지가 멧돼지의 어금니 높이와 일치하기 때문이다. 

 

2. 바위뒤로 숨어라. 멧돼지는 시력이 좋지 않다. 우산이 있다면 멧돼지를 향해 우산을 펼쳐라. 멧돼지는 그것이 바위인줄알고 어리둥절하며 돌아갈 것이다.

 

3. 주의사항

a. 소리치거나 등을 돌리고 도망가는 행위는 멧돼지를 오히려 자극한다. 

나무위로 오르거나 바위뒤로 숨을때는 눈을 똑바로 마주보고 움직임을 최소화해서 뒷걸음질로 움직여야 한다.

 

b. 절대로 도망가지마라. 멧돼지의 달리는 속력은 시속 50km에 육박한다

 

c. 절대로 공격해서 제압하려하지 말아라.

감히 호신용 스프레이, 등산용 스틱, 나이프등으로 제압하려 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마라. 멧돼지는 경찰이 사용하는 권총으로도 귀밑이나 심장을 정확히 맞추지 못하면 죽지 않는다. 머리뼈에 맞추면 총알은 튕겨 나가고, 몸통에 맞추면 가죽이나 비계에 박혀버릴 정도의 괴물이다. 어설프게 공격하다간 흥분한 어금니에 몸이 걸레가 되도록 찢기게 된다.

 

마지막으로, 겨울철 야간산행시 안개때문에 가시거리가 매우 좁을때는 산행을 자제하는게 좋겠다ㅋ

 

 

요약 

1. 나무위로 올라가라

2. 바위뒤로 숨어라

3. 공격하거나 도망가지 마라

 

728x90